5년차 개발자가 느끼는
개발자의 장점과 단점
땅울림을 사랑하는 14 채민균 😊
개요
- 자기소개
- 장단점 얘기
- 정리
주의: 개인적인 경험에 기반한 발표입니다.
제 발표에 나오는 회사는 기성 대기업(삼성, sk, 현대)을 제외한 소프트웨어 기반 회사들을 말합니다.
즉, 삼성전자, 삼성 sds, sk c&c 등은 제외됩니다.
첫번째 회사 - 팝콘파이브(서울시 관악구, 15.02~15.08, 직원 수 6~10)
사용 스택: java, spring, mybatis, mysql
업무: 백엔드 API 개발
두번째 회사 - 베이크(서울시 강남구, 15.09~16.02, 직원 수 6~10)
사용스택: java, spring, jpa-hibernate, mysql, AWS
업무: 백엔드 전체 설계, 데이터베이스 설계, API 개발
세번째 회사 - 엔비티(서울시 서초구, 17.07~19.05, 직원 수 80~110)
사용스택: ruby, ruby on rails, mysql, AWS, GCP, ELK, redis, jenkins
업무: 백엔드 전체 설계, 데이터베이스 설계, API 개발, 성능 최적화
네번째 회사 - 하이퍼커넥트(서울시 강남구, 19.06~20.09, 직원 수 300~450)
사용스택: python, django, postgresql, AWS, GCP, redis, docker, k8s, spinnaker
업무: 백엔드 전체 설계, 데이터베이스 설계, API 개발, 성능 최적화
대외활동
2016년 멋쟁이 사자처럼 4기 학생
2017년 멋쟁이 사자처럼 5기 인하대 운영진 대표
기타
알고리즘 공부
1. 이직
- 장점: 이직이 쉽습니다.
하는 일이 마음에 안들거나 배우는 게 별로 없다고 느껴지거나 적절한 대우를 못 받고 있다고 느껴지면 이직하면 됩니다.

- 미국 소프트웨어 회사들 근속년수 중위값.
- 회사의 규모가 클수록 평균 근속년수가 긴 경향이 있습니다.
- 단점: 근속년수가 짧고 이직을 자주해야 합니다.
이직 준비를 자주 해야하고 인맥관리 스펙관리 등 챙길게 많습니다.
출처: https://hackerlife.co/blog/san-francisco-large-corporation-employee-tenure
2. 창업
- 장점: 내가 창업하기 쉽습니다.
- 단점: 남도 창업하기 쉽습니다.
그래서 특별한 서비스가 아니고서는 경쟁이 치열합니다.
3. 연봉
- 장점: 상위 20% 회사들만 놓고 보면 개발자의 연봉은 매우 높습니다. 전문직을 제외하고 연봉 1억 넘게 받는 것은 개발자가 제일 쉽지 않나 생각해봅니다.
(창업을 하기 상대적으로 쉽다보니 안좋은 회사들이 너무 많아서 대략 상위 20%로만 잡았습니다.)
- 단점: 연봉이 높은 이유를 생각해보면, 수요 공급의 영향도 물론 있겠지만, 개발자는 공부를 계속 해야하기 때문입니다.
개발자 커리어를 좋은 회사에서 시작하려면 대학생 때 부터 다른 공대생들과는 달리 방학을 정말 알차게 보내야합니다. 컴퓨터공학과는 거의 모든 대학에 존재하기에 경쟁력을 키우려면 학기 중에 배우는 것 보다 방학에 개인 프로젝트나 공부를 하는 게 정말 중요합니다.
소프트웨어 기술은 정말 빠르게 변하기 때문에 개발자가 되고 나서도 끊임없이 공부를 해야합니다.
4. 업무환경
- 장점: 좋은 회사들은 주로 강남권이나 판교에 위치합니다. 또 복장도 자유롭고 기업문화가 수평적이며 복지가 매우 좋습니다.
- 단점: 회사 위치 상 회사 주변의 집값이나 물가가 비쌉니다. 또 인구밀도 또한 높습니다.
주의: 영업이익이 흑자가 아니거나 투자 받은 금액이 넉넉하지 않은 회사의 경우 잦은 야근을 하게될 수도 있습니다.

출처: https://milooy.github.io/remote-or-flexible-work-company-in-korea/
5. 해외취업
- 장점: 개발자는 타직군 대비 해외취업이 쉽습니다.
취업비자는 나라마다 상이하지만 주로 이러한 조건들을 봅니다.
1. 인력 부족 직군에 속하는가
개발자는 어느나라에서나 인력부족 직군(개발자 수요는 늘어만 가는데 회사에서 원하는 특정 실력을 갖춘 개발자는 많지 않기 때문입니다.)에 속하기 때문에 비자 발급 대상 최우선 순위입니다.
2. 영어나 그 나라 언어를 어느정도 하는가
다른 직군의 경우 비자를 받기 위한 언어 성적보다 훨씬 잘해야 취업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개발자는 다른 직군대비 언어능력을 덜 봅니다.
3. 소득이 어느정도인가
개발자로 취업하면 그 나라에서도 소득이 높은 편에 속하므로 소득이 부족해서 비자를 못받는 경우는 없을 거 같습니다.
6. 군대체복무
- 산업기능요원(현역: 34개월, 보충역: 23개월) 대기업 재직불가능
- 전문연구요원(36개월) 대기업 재직가능
일반 군복무를 하는 것 보다는 군복무 기간이 길지만, 경력을 쌓으며 좋은 대우를 받으며 군대체복무를 할 수 있습니다.
보충역의 경우 산업기능요원으로 군대체복무 하기를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채용 공고는 원티드(https://www.wanted.co.kr/)에서 알아보고 좋은 회사인지는 크레딧잡(https://kreditjob.com/)이나 잡플래닛(https://www.jobplanet.co.kr/contents) 사이트를 통해 짐작해볼 수 있습니다.
7. 수입
- 군대체복무 등 남들보다 어린 나이에 커리어를 시작하여 자산을 모아갈 수 있습니다. 특히 특성화고 친구들은 고등학생 때 부터 개발자로 일을 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 프로그래밍 과외를 한다던지 외주를 받아서 일을 한다던지 사이드 프로젝트를 하므로써 부가적인 수입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8. 최신 기기와 최신 기술 그리고 주식
- 최신 기기와 최신 기술을 써볼 기회가 상당히 많습니다.(맥북 프로 등등)
- 최근 1년의 미국 주식을 보면 주로 IT 회사들의 주식이 많이 올라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로 일을 하면 같은 산업분야 이기 때문에 IT 회사들을 보다 더 잘 이해할 수 있어서 주식할 때 도움이 됩니다.

최근 1년간 섹터별 회사별 주가 동향.
출처: https://finviz.com/map.ashx?t=sec_all
9. 건강
- 개발자 치고 몸 좋은 사람 보기가 정말 힘듭니다.
- 컴퓨터를 많이 해서 그런건지 아니면 사람의 성향 자체가 그런건지 정말 건강한 사람이 드뭅니다.
운동 꾸준히 합시다...
10. 컴퓨터가 없으면...?
- 많은 개발자들이 컴퓨터가 없으면 할 수 있는게 정말 별로 없습니다.
- 간혹 노트북이 고장나면 나의 가치는 도대체 무엇인가 고민을 하곤 합니다.
정리
연봉도 대우도 좋지만 그만큼 할 게 많고 바쁘다
개발자를 준비하시는 분들께...
개발하는 게 적성에 잘맞다 그러면 강추!
해외취업 하고 싶다 그러면 강추!
수도권에 살고 싶다 그러면 강추!
한 직장 오래 다니고 싶다 그러면 비추!
새로 나오는 기술 공부하기 싫다 그러면 비추!
끝
감사합니다.
5년차 개발자가 느끼는 개발자의 장점과 단점
By mingyun chae
5년차 개발자가 느끼는 개발자의 장점과 단점
- 709